스케블링, 무엇으로 그릴까 (1) 스케치북

그림을 그리는 바탕이 되는 스케치북!

지금까지 채워온 스케치북들이다.

FullSizeRender (3)

그림으로 차 있는 스케치북이 위의 9권. (아래 4권은 아주 가끔 필요할 때만 쓰는 것 or 사놓고 안쓰는 것들)

5권째부터는 같은 종류의 스케치북을 사용중이다. 무게 & 크기에서 딱 마음에 드는 스케치북을 발견했기 때문 🙂

FullSizeRender

화방이나 문구점에 스케치북을 사러 가면, 조금 핸디한 사이즈는 “크로키 북”으로 적혀있는 경우가 더 많았다.

크기는 가로*세로 mm 로 나타나 있다. 내가 주로 쓰는 스케치북은 가로 125 * 세로 190 mm (=32절)로 말그대로 ‘손바닥(보다 쪼오금 큰)만한’ 크기다.

  1. 가볍다 (보통 여행이 당일~ 길어봤자 2주 정도이고, 나의 여행 모토는 ‘짐은 최대한 간편하게’이므로)
  2. 20~30분 내로 그려내기 딱 알맞은 크기(조금 작은 듯 하지만 너무 크면 여행 중 그림 그리기 부담스럽고, 이보다 작으면 담아내고자 하는 내용을 담기에 부족한 느낌이었다.)

중요한 것이  “평량”이라는 용어로 나타내는 종이의 두께이다.

일정 면적의 종이의 중량을 말한다. 1m2 면적의 종이의 중량을 g으로 나타낸 것을 미터평량, 1자2(30.3cm×30.3cm) 면적의 종이의 중량을 돈중으로 나타낸 것을 척()평량이라 하는데, 간단히 평량이라 하면 미터평량을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평량 [坪量, basis weight, substance] (화학대사전, 2001. 5. 20., 세화)

첫번째 사진에서 아래쪽 스케치북들을 쓰지 않은 이유가 바로 평량때문이다. 80g, 95g은 너무 얇아서 뒷면이 비치므로, 뒷장에 글이나 메모를 곁들이기에 부적합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쓰는 A4용지의 미터평량이 80g정도다.) 내가 주로 쓰는 스케치북의 평량은 200g. 미술시간에 쓰는 스케치북 두께로 180~220g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다.

 

여행 스타일, 여행기간 등에 따라 스케치북 종류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내 스케치북 중 가장 두꺼운 것(첫번째 사진에서 2번째 스케치북)은 독일 교환학생 기간 내내(약 6개월) 그렸던 아이다. 6개월 간의 여정 중 인상깊었던 순간들이 차곡 차곡 다 기록되어 있다. 그 이후에는 당일치기 국내여행부터, 길어봤자 최대 2주 쯤의 해외여행까지로 주로 단기 여행이기 때문에 얇은 아이들을 가지고 다녔다.

9권의 스케치북들은 내 보물 1호다. (양이 점점 늘어난다 야호 ㅋㅋ)

 

 

  • 바뻐서 못 온 사이에 많은 글들이 업데이트 되었네요. ㅎㅎ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그림을 그리신 후 다음장을 넘기면
    그렸던 그림이 그 전 페이지의 뒷면에 묻어서 번지지 않나요?

    혹시 묻지 않게 하는 팁같은게 있는지 궁금해서요 ㅎ

    • Skeveler

      맞아요 맞아요! 그래서 연필이나 파스텔 등 가루가 날리는 그림 위엔 “픽사티브(정착액)”라고 하는 스프레이를 뿌려서 번지는 걸 방지해주는데요. 사실 전 한 번 사봤다가, 가지고 다니기에 짐이 되길래 그냥 묻어나지 않는 펜으로 그리는 방식으로 정착하게 됐거든요. 관련해서 이 다음에 “펜”에 대한 글을 쓰려고 구상중이에요. 질문 감사드립니다 ^0^

      • 펜으로 그리면 잘못그렸을땐 어떻게 수정하나요?ㅠㅠ
        지식이 전무해서 어리석은 질문이 될까 겁나네요 ㅠ

        • Skeveler

          korbuddy님! 관련한 그 어떤 질문도 대환영이니까 걱정마세요 🙂
          사실 질문에 참 감사한 게, 흠…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네요… -0-
          보통 그냥 펜으로 그려버리는데. 잘못 그리거나 영~ 마음에 안들면 그냥 그 장은 그냥 버렸던 기억도 몇 번은 있었던 것 같네요.
          최대한 실수를 줄이려고 머리 속에서 어느 정도 구상을 마치고, 가끔은 연필로 가이드를 그린 후에 펜작업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 부분도 좀 정리해서 다음에 글감으로 삼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ㅋㅋ

      • 아 연필로 먼저 그리고 위를 덮어서 그리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ㅎ